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이야기/문화,언어로 보는 헝가리

헝가리어 발음과 문자 읽는 법

by 앨리05 2024. 7. 26.
반응형

헝가리어 발음과 문자 읽는 법

 

헝가리어 발음은 몇몇 특수한 우물라우트를 사용하는 모음과 복합 자음만 주의하면 헝가리어 문자를 읽는 것은 금방 배울 수 있다. 

헝가리어 발음과 문자


헝가리어와 한국어는 어원적 계통이 같다.

헝가리어는 유럽에 있는 나라의 언어 중에서는 특이하게도 그 어원을 따라가면 우랄어 계통에 속한다. 만약 우랄어 계통이라는 단어가 익숙하다면 한국어도 우랄어 계통에 속한다. 즉 헝가리어와 한국어의 어원을 쫓아 올라가면 같은 언어 계열로 묶이게 되는 것이 신기하다.

 

 

우랄어 계통의 언어는 단어 바로뒤에 조사(~에, ~는,~가 등)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는데 헝가리어도 그러하다. 원래 헝가리 민족이 아시아쪽에서 이동해 유럽 대륙에 정착했기 때문이다. 

 

헝가리어 문자

헝가리어는 로마자를 사용한다. 모음의 경우 단모음과 장모음이 있는데 장모음 위에는 [']를 붙여 길게 발음해야함을 표시한다. 자음은 단순 자음이 17개, 자음 두 개를 결합하여 만든 복합 자음 9개가 있다. 

 

헝가리어 발음 (모음)

단모음 7개 a(어), e(에), i(이), o(오), ö(외), u(우), ü(위)  ö(외), ü(위)는 입모양 변화없이 계속 유지하며 소리 낸다.
장모음 7개 a'(아-), e'(이-), í (이-), o'(오-),  ő(외-), ú(-), ű(위) 모음위 긴 점 ['] 표시가 있으면 장음으로 길게 소리내 준다.

 

헝가리어 발음 중 모음에서 유의해야 할 모음은 붉은색으로 표시했다. 

 

 

1. 먼저 a(어)는 한국인들이 영어식 발음대로 (아)로 종종 착각하곤 하는데 (어)로 발음되고, a 위에 장음 기호가 붙은 a'(아)가 (아)로 발음된다. 영어처럼 a라는 하나의 모음이 (어)도 됬다 (에)도 됐다 단어에 따라 발음이 변경되는 경우가 헝가리어엔 없다. 하여 일단 모음을 익히면 헝가리어 문자를 읽는 것은 어렵지 않다. 

 

 2. ö(외), ü(위)는 우리나라 발음에 '외, 위' 발음과는 다르게 헝가리어는 입모양을 처음부터 끝까지 둥글게 유지하고 발음해야한다. 우리나라 '외' 발음이 오+이로 끝에 모양이 벌어지는 것과는 다르다. 하여 한국 사람이 내기 가장 어려운 헝가리어 발음 소리라 연습이 필요하다. (하지만 헝가리 인들이 외국인임을 감안하여 알아서 가려들을 것이긴 하다.)

 

3. e(에) 위에 장음이 붙은 e'(이-)이-에 가깝게 발음된다. 사실 e(에)와 i(이)의 중간 발음이라고 하는데 찾기 어렵다. 굳이 따지자면 e'는 (이-)에 가깝게 소리난다. 근데 로마자 표기만 보고 방송에서도 e'(이)도 (에-)로 표기하여 오히려 헝가리어 단어가 어색하게 번역되어 있는 것을 드물게 보았다.

 

예) Ce'g(찌-그)= 회사, Sze'p(씹-)=예쁜, 아름다운 등

 

헝가리어 발음 YES/NO 표현, 숫자 등을 읽는법 단어 사례 예시는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바란다.

 

헝가리어 발음 (매우 쉬움^^)_Yes/No, 숫자 등

헝가리어 발음 (매우 쉬움^^)헝가리어 발음하는 것은 몇몇 모음만 주의하면 의외로 그렇게 어렵지 않다.지난 '헝가리어 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 표현'에 대한 키워드 검색 유입이 없을 듯하면서도

elly05.tistory.com

 

헝가리어 발음 (자음)

단순 자음 17개 b(ㅂ), c(ㅉ), d(ㄷ), f(ㅍ), g(ㄱ), h(ㅎ), j(예), k(ㄲ),ㅣ(ㄹ), m(ㅁ), n(ㄴ), p(ㅃ), r(르~), s(쉬), t(ㄸ), v(ㅂ), z(즈)
복합 자음 9개 cs(취), dz(ㄷ쥐), dzs(쥬), gy(쥐), ty(튀), ly[이], ny[뉘], sz[ㅆ], zs[쥐]

 

1. 단순자음 j는 헝가리어에서는 반자음으로 소리를 갖지 않는다. 영어처럼 ㅈ 발음을 내지 않도록 유의한다.

예) Jo'(요-)=좋다. 

 

2. r(르~)는 최대한 혀를 말아 굴려주는 발음이다. 우리가 어릴 때 하는 혀 굴리기 놀이와 같다. 오히려 영어의 r발음보다 말하기 쉽다. (헝가리인 말로는 많이 굴려 줄수록 좋다고 했다.)

 

3. s(쉬) 발음이 sz(쓰) 발음이 나니 두 자음을 헷갈리지 않도록 한다.

 

복합 자음은 정말 특이한 형태로 일일이 발음을 한글로 기록하여 표현하기는 어렵다. 필요하다면 실제 헝가리어 발음 사전 등 구글, 네이버 등을 활용하여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헝가리어는 다행히 영어처럼 단어에 따라 같은 문자가 다른 소리를 내는 경우가 없다. 문자와 발음이 1:1로 매칭되는 케이스다. 그래서 한번 헝가리어 문자에 따른 발음을 익히고 나면 어떤 헝가리어 단어가 나와도 읽는 것은 문제 되지 않는다. 다만 몇몇 연습이 필요한 자음과 모음이 있을 뿐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