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지

주택청약담보대출 연장, 금리 상승 시기 고민

by 앨리05 2023. 4. 10.
728x90

주택청약담보대출 연장, 금리 상승 시기 고민

어느덧 주택청약담보대출 연장 시기가 돌아왔다. 주택청약담보대출을 받으면, 1년 주기로 대출 여부를 연장하겠냐는 의사를 파악하기 위한 안내장과 전화연락이 온다. 올해는 AI 상담사(아르미)가 도입이 되어 AI가 전화를 걸어와 내 의사를 물어와 정말 금융권은 빠르게 AI와 관련된 기술 등이 도입 적용되고 있구나 놀라기도 했다.

 

사실 올해는 청약담보대출을 연장해야할지 말아야 할지 좀 고민이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몇 년전만해도 청약담보대출은 2%대의 저금리였기에 언제 당첨될지도 모르는 아파트 바라보며 매월 대출통장에 금액을 쌓아두기보다는 배당이라도 더 받을 수 있는 주식이나 상품을 통해 굴리는 것이 조금이라도 이익이었기지만, 금리 상승기인 지금은 대출이자가 많이 올랐기 때문이다. 

 

'23년 현재 농협청약담보대출 금리와 연장 결정

'23년 4월 현재 기준 농협청약담보대출 금리는 4.89%이다. 기준금리 3.59%에 가산금 1.30%가 더해져 그렇다. '21년 2.14%였고, '22년 4월 기준 3.71%였던 것에 비해 정말 많이 올랐다. 이 정도면 고정금리로 빌린 주택담보대출보다 더 높은 이자이다. 뉴스를 통해 듣긴 했지만 정말 금리 상승이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구나 체감하게 된다.

 

금액이 그리 크지 않아서 망정이지 거의 5% 수준의 이자인데, 그렇다는 말은 내가 이 돈을 재투자해서 최소 5% 이상의 이익을 내야 된다는 말이 된다. 저금리로 내가 넣은 청약 예금을 담보로 하여 돈을 활용할 수 있을 때와는 상황이 전혀 달라졌다.

 

그래서 이번에는 대출 연장을 좀 고민하였다. 단, 연장은 하되 갑자기 이 돈을 한번에 다 갚기보단 내가 현재 부담할 수 있는 이자 수준으로 낮출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을 중도상환하여 조정하였다. 다행히 중도 상환 수수료도 없었다. (이건 대출 조건이 다를 수 이음으로 확인해 보시길.) 앞으로도 금리가 더 올라간다면 조금씩 납입액을 갚아가며 비율을 조정할 생각이다. 

 

만약 다시 금리 인하가 시작된다면... 청약대출 활용하기!

올해 말부터라는 사람도 있고 내년부터라는 사람도 있고, 예측하는 시기는 각각 다르지만, 무작정 금리 상승기가 계속될 수는 없고 금리를 다시 내리게 된다면, 다시 내가 저축한 예금을 담보로 하여 활용할 방법을 생각해 볼 것이다.

물론 그 시기가 내 집을 마련한다거나 하는 큰 일을 앞두고 있을 때 보탬이 되면 더 좋을 것이고, 아니더라도 주식담보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을 활용한 위험하고 무리한 방법이 아닌 내가 낸 예금을 활용한 비교적 안정성 있는 대출금을 이자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또 하나의 관리 능력이 아닌가 싶다.

 

지금은 금리 인상기 인 만큼 대출금을 줄이는 등의 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금리 상승기와 하향기에는 당연히 다른 대응과 관리가 필요하다. 반면, 앞으로 올 금리 하향기에 필요할 수도 있는 시중보다 낮은 청약통장 대출 활용하는 방법, 특징, 한도 등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주택청약통장 주택청약대출 활용하기!>

https://elly05.tistory.com/35

 

[재테크]30대 주택청약통장 활용하기!(주택청약담보대출)

[재테크]30대 주택청약통장 활용하기!(주택청약담보대출) 30대 직장인의 쏠쏠한~재테크 이야기. 10여 년 직장 생활을 해오며, 재테크와 긍정적 투자에 대해 조금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었다라던가

elly05.tistory.com

<주택청약담보대출 연장하기>

https://elly05.tistory.com/159

 

주택청약담보대출 만기 1년, 연장은 가능할까?

주택청약 담보대출 만기 1년, 연장은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YES!! 연장이 가능하다! 다만, 대출 만기 일 전까지 신용 상태 및 담보물(주택 청약금)의 변동이 없을 시 은행에서 고객의 의사

elly05.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