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지/부동산(1기 신도시)

주택청약담보대출 만기 1년, 연장은 가능할까?

by 앨리05 2021. 4. 17.
728x90
반응형

주택청약 담보대출 만기 1년, 연장은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YES!! 연장이 가능하다!

 

다만, 대출 만기 일 전까지 신용 상태 및 담보물(주택 청약금)의 변동이 없을 시 은행에서 고객의 의사를 확인하고, 재심사를 통해 승인 후 연장이 가능하다.

 

즉, 일시적으로 목돈이 필요하여 상대적으로 대출 이자(약 2~2.4% 정도)가 낮은 청약담보대출을 이용했을 경우, 1년간 대출 이자를 제 때 납부하였고, 신용 점수에 별다른 이상이 없고, 담보로 한 청약 예금에도 변동이 없다면, 만기일이 다가와서 목돈을 어떻게 다시 한번에 갚지에 대한 걱정 없이 다시 1년간 대출 기한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

 

#주택청약 담보 대출 마기일 30일전 해당 은행에서 보내 준 안내장 내용 중 일부

연장 신청은 꼭 해당 은행을 찾아갈 필요 없이 유선으로도 가능하다. 

만기 30일전에 은행에서 대출 만기를 알리는 안내장이 날아오는데, 그 안내장에도 "유선"으로 고객님의 의사를 확인 후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리고 해당 은행 연락처도 친절하게 적혀 있다.  


연장 신청 후 처리는 당일 가능!

만기 1주일 전에는 문자로도 만기일과 원리금에 대한 안내가 온다. 

덕분에 만기전 은행에 전화를 걸어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었다. 

 

연장 심사도 굉장히 빠르게 이뤄진다.

유선 당시 담당자가 대략적인 상태를 보고 연장 가능 여부 금리, 승인 시간을 알려준다. 당초 대출 당시의 이자 그대로 연장이 되고 기준 금리 변경 시 만기일에 적용 금리는 변동될 수 있다는 설명을 해준다. (요즘 은행 금리가 올라갔는데 작년 금리대로 유지된다니 다행이다 싶다가도 어차피 올라갈 금리 빨리 갚아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당일 오후 6시 쯤되니 신용 조회 문자가 오고, 기한 연장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왔다.  (문자에는 실제 대출금액, 1년 연장된 만기일, 예상적용금리가 명시되어 온다.)

한 번에 갚으면 좋겠지만 아직 좀 더 저리로 청약 담보 대출을 이용해야 할 일이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내 청약통장예치금을 담보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되기에 올해부터 소기의 목적을 이루고 나면 조금씩 갚아 나갈 예정이다.

 

간혹 경제 방송에서 보면 대출을 통해 레버리지를 일으키려거든 안전하고 만기가 없어 장기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좋다고 하는데 이게 어떤 말인지 몸소 실감한 듯 했다. 

 


 

*주택청약담보 대출한도, 이자, 대출실행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란다.

목돈이 필요할 때 보통 신용대출부터 찾기 마련인데 내 예금이나 적금, 주택청약이나 보험을 담보로 하는 대출신용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이자도 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아 목돈이 필요할 시기에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주택청약담보대출 한도, 이자, 특징 등>

elly05.tistory.com/35?category=916219

 

[재테크]30대 주택청약통장 활용하기!(주택청약담보대출)

[재테크]30대 주택청약통장 활용하기!(주택청약담보대출) 30대 직장인의 쏠쏠한~재테크 이야기. 10여 년 직장 생활을 해오며, 재테크와 긍정적 투자에 대해 조금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었다라던

elly05.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