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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일지/블로그 키우기 외 재테크 정보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및 블로그 키워드 분석

by 앨리05 202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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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및 블로그 키워드 분석

블로그를 개설한 지 꽤 시간이 흘렀다. 물론 직장을 다니며 병행하느라 1일 1 포스팅은 무리고, 월 1회를 목표로 한 적도 있어 블로그를 운영한 전체 기간에 비해 포스팅 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 하지만 그래도 이제 200여 개의 포스팅 수가 채워졌고, 일 방문자 수도 어느 정도 일정하게 유지되어 내 블로그에 대한 의미 있는 데이타도 쌓였을 테니, 이를 서치콘솔을 통해 분석해 보고 필요한 키워드도 도출해 보고자 한다. 


구글 서치콘솔 게재 순위 및 맟춤형 유입 검색 키워드 찾기

먼저 블로그와 구글서치콘솔이 연결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그간의 데이카를 확인하러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한다. 나도 처음에는 그냥 실적 분석을 통해 자주 유입되는 검색어 정도나 보면서 거기에 파생되어 연관되는 글을 쓰는 정도였다. 이제는 실제 내 글의 구글 제개순위와 이를 활용한 맞춤형 유입 검색 키워드를 찾아보도록 하자.

 

구글 서치콘솔 실적 화면
구글 서치콘솔 활용하여 키워드 찾아 보기1

 

1. 구글 서치콘솔의 왼쪽 메뉴의 실적을 클릭한다.

2. 그리고 날짜를 설정한다. (나의 경우 글이 200여개 밖에 안 돼 검색 키워드를 충분히 볼 수 있도록 지난 3개월의 데이터를 선택했지만, 포스팅수가 어느 정도 있고, 방문자 수도 많은 경우라면, 최근 7일 검색만 해도 충분할 것 같다. 즉, 내가 설정하기 나름이다.)

3. 메일화면 오른쪽 끝의 평균 게재순의를 꼭 클릭한다. 

 

그래야 네 포스팅의 구글 게재 순위별로 노출수와 총 클릭수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 서치콘솔 실적페이지의 게재순위 확인
구글 서치콘솔 실적페이지의 게재순위별 정렬하기

 

 

4. 상단 메뉴의 페이지를 클릭하고, 우측 아래 게재 순위를 클릭해주면, 마치 엑셀 정렬처럼 구글 게재순위별 내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어떤 포스팅이 구글 상단에 노출이 잘되고, 노출과 클릭수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대체로 당연하겠지만 제개 순위가 높은 것들이 노출수도 많고 클릭수도 많다. 게재 순위가 높은데 노출수나 클릭수가 안 나오는 것은 사실 볼 필요도 없는 키워드이다. 

 

구글 서치콘솔 게재순위 대비 클릭수가 많은 포스팅

5. 게재 순위가 낮은 것부터 보다 보면 간혹 게재순위가 정말 낮은데, 거의 찾을 수 없을 거 같은데도 노출이 잘되고, 클릭수가 꽤 나오는 포스팅들이 있다.  그 말인즉슨, 게재순위가 얼마가 됐던 간에 그 밑까지 내려와 사람들이 찾아보는 글이라는 것이다. 그만큼 중요하거나 인기 있어서 조금만 손보거나 다듬으면 좋은 글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럼 이 글이 어떤 종류의 포스팅이고 어떤 키워드로 들어오는지 포스팅을 눌러 확인해 본다. 

 


맞춤형 검색 키워드 찾아 적용한 실제 사례

포스팅 유입 검색어 찾기

 

6. 좀 전에 찾아놓은 페이지의 블로그 주소를 클릭한 후, 바로  상단 메뉴의 검색어 수를 클릭한다. 그러면 이 포스팅에 관련된 검색어만 추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이 포스팅은 이러한 주제 또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찾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 그럼 찾은 키워드를 메인으로 새 글을 작성한다. 내가 이런 식으로 찾은 키워드는 '헝가리 팁문화'였다. 포스팅은 헝가리 식당에 관한 내용이었고, 그 밑에 헝가리 식당 방문 시 팁을 내는 요령을 간단히 적어 놨는데 사람들은 헝가리 식당보다는 그 작은 메모인 '헝가리 팁문화'란 단어로 내 포스팅을 더 자주 찾고 방문하고 있단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차라리 '헝가리 팁문화'란 주제로 식당에서 뿐 아니라 호텔, 공항 등 각각의 사례에 대해 포스팅을 새로 작성하였다. 그랬더니 이 검색어로 본 포스팅을 꾸준히 찾는 숫자가 늘어났다. 구글 터치콘솔로 분석했지만, 비만 구글뿐 아니라 네이버로도 이 검색어를 활용해 들어오는 방문자가 꽤 되었다.  

 

본 방법으로는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유입되는 사람들이 내 블로그 포스팅을 찾는 진짜 키워드를 찾아 글을 써 맞춤형 키워드를 찾고 유용한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될 것 같고, 다른 어떤 키워드 분석 방법 보다 좀 효과가 있는 것 같아 간간히 내 블로그 상태도 점검할 겸 활용할 생각이다. 이런 포스팅이 늘어나면 블로그 수익도 좀 더 개선되지 않을지 기대해 본다. 

 

 

실제 가장 유입이 많은 블로그 키워드는 현재 기준 우연히 도출되었다. 

지금 내 블로그에 유입이 가장 잘 되는 키워드는 아주 의외의 것이다. 특별히 키워드 분석을 한 것도 아니고, 여행에 관한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 보니 내가 본 것들 중 인상 깊었던 것에 대해 썼을 뿐인데, 어느 날부터 그 키워드로 인한 블로그 유입이 굉장히 많아졌다. 또한 블로거 강의를 들으면 강사들이 강조하는 네이버 로직이나 기준, 글자 1000자 이상, 사진 10개 이상 등등 그 어떤 규칙을 따른 글도 아니고, 그냥 내가 쓰고 싶은 대로 쓴 글인데 네이버로 검색을 하면 가장 위에 뜬다. 여행 블로그 수익도 아직 작지만 여기서 나온다. 정말 이럴 때 보면 어떤 것이 메인 키워드가 될지는 정말 알다가도 모르겠다. 그러니 글감이 떠오르면 그냥 쓰는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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