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에서 보낸 시간 여행/문화,언어로 보는 헝가리

헝가리어 안녕하세요, 안녕! 인사하기

by 앨리05 2023. 4. 15.
728x90

헝가리어 안녕하세요, 안녕! 인사하기

다른 나라 언어를 배울 때 늘 회화 1장에는 그 나라 인사 표현이 있었다. 헝가리어 인사도 영어에서 처럼 아침, 점심, 저녁 인사말이 다르다. Good Morning, Good Afrernoon, Good Evening!이라고 하듯이 말이다. 우리나라에서야 어느 때나 '안녕하세요' '안녕'으로 통일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그러한 표현은 좀 더 편한 사이나 친구 사이에서나 쓸법하다. 헝가리 실생활에서는 다양한 인사 표현이 있고 구글에 열심히 한글로 '안녕하세요'를 검색해 봤자, Hallo' 같은 잘 쓰지 않는 표현만 검색될 뿐이다. 


아침, 점심, 저녁별로 다른 헝가리 인사 (공손한 표현/단순화)

1. 아침 인사

아침에 출근 했을 때, 우리야 뭐 '안녕하세요'로 통일되지만, 헝가리어로는 좋은 아침! 이라고 한다.

  • 헝가리어 : Jó reggelt kívánok! (요 렉겔트 끼바녹!),  좋은 아침을 바라요!(좋은 아침 되세요!)_공손한 표현
  •                  Jó reggelt ! (요 렉겔트!) , 좋은 아침!

✔️풀이하자면 Jo'(요)Good 좋은, reggelt(렉겔트)Morning 아침을, kiva'nok(끼바녹)보내세요, 바래요 정도의 의미가 된다. 다만 장음이 있는 Kíva'nok! 이란 표현이 붙으면 굉장히 공손한 표현의 인사가 된다. 그래서 주로 아침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는 Jo' reggelt! (요 렉겔트!) 정도면 충분하다. 상사라고 해도 처음보는 사이가 아니라 자주 봐서 친분이 있는 사이라면 Jo' reggelt! (요 렉겔트!) 정도로 인사한다. 


2. 점심 인사

조금의 센스가 있다면 점심 인사 Good afternoon도 위와 같은 원리이다. 아주 공손한 표현 적당한 표현 2가지가 있고, morning 대신에 afternoon에 해당하는 표현을 넣으면 된다.

  • 헝가리어 : Jo' napot Kívánok! (요 너뽀트 끼바녹!), 좋은 점심을 바라요! (좋은 점심되세요!)_공손한 표현
  •                 Jo' napot ! (요 너 뽀트!), 좋은 점심을!

역시 평소 익숙한 사이에서는 Jo' napot! (요 너뽀트!) 정도의 표현이 자연스럽다. 우리가 대체로 생활하는 시간대가 낮임으로 헝가리에 가면  Jo' napot! (요 너 뽀트!) 소리를 굉장히 많이 들을 수 있다.  

 


3. 저녁 인사

다음은 마지막으로 저녁 인사이다. Evening에 해당하는 표현은 este't! (요 에쉬팃트!)이다.

  • 헝가리어 : Jo' estét Kívánok! (요 에쉬팃트 끼바녹!) 좋은 저녁 되세요! _공손한 표현
  •                   Jo' estét! (요 엣지팃트!) 좋은 저녁을! 

언제부터가 아침이고, 또 언제 점심이 시작하는지 어떻게 아느냐는 분도 있는데, 그건 대략 감으로. 시간대를 칼로 물베듯 나누는 것이 아니고 대략 12시를 기준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는 아침 인사를, 한 낮이나 오후 생활 중에는 점심 인사를 어둑어둑 퇴근 시간이 될 때 만나면 저녁인사를 하면 되는 것이다. 참고로 헤어질 때 하는 표현은 따로 있다.

야경이 아름다운 헝가리 사진, 이 경우넨 저녁 인사를!

728x90

헝가리어 인사 안녕! (한 사람 일 때와 두 명 이상일 때)_Szia! 와 Sziasztok!

헝가리어 인사나 감사, 미안함 표현 같은 생활에 유용한 간단한 기본 표현은 지난번 "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 1편"에서도 다룬 적이 있다. (아래 포스팅 참고)

https://elly05.tistory.com/44

 

[헝가리어]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1(가벼운 인사, 감사 표현)

"Szia, Hungary!" (씨어! 헝가리!) 안녕, 헝가리! Hungary는 사실 헝가리어로는 Magyarorsa'g (머져르오르사-그)라고 한다. 헝가리는 유럽 내에서도 헝가리만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 언어를 가지고 있는 것으

elly05.tistory.com

 

인사할 때 안녕! 표현만 조금 더 자세히 다루자면, 안녕 Szia! (씨어!)라고 해도 다 통하지만, 이는 한 명에게만 인사하는 표현이다. 둘 이상의 친구가 같이 있을 때는 한 번에 복수 표현인 Sziasztok! (씨어스톡!)이라고 인사하는 것이 맞다. 굳이 풀이하자면 '(너희들) 안녕!' 정도 되겠다. 

  • 헝가리어 안녕! Szia(씨어)!_한 명일 때
  •                          Sziasztok(씨어스톡)!_두 명 이상 일 때 복수 표현, (너희들 안녕!)

헝가리어 인사 헤어질 때 (긴 표현/짧은 표현)

그럼 헤어질 때는 어떻게 인사할까? 원래 표현은 Viszontlátásra (비손트라타쉬러) 이다. 근데 헝가리 사람들도 너무 긴지 이 것보다는 좀 더 짧은 표현인 Viszlát!(비스랏)! 을 더 많이 사용한다. 안녕히 계세요, 잘 있어요, 잘 있어. 정도의 표현이 된다. 역시 격식을 차리는 자리라면 좀 길어도 Viszontlátásra (비손트라타쉬러)를 사용한다. 

 

헝가리에서 아는 친구를 만나 반갑게 손을 흔들며 인사했더니, 같이 일하는 남자 헝가리 동료가 그렇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것은 헝가리에서는 어린 소녀들이나 하는 인사 법이라고 했다.;; 음,,, 그래서 관찰해 보니 그냥 목례 정도 하는 것 같기도 하고, 미국처럼 남자들은 주먹을 맞대기도 하고, 그냥 친구들 사이에서도 약간의 손짓만 하는 것도 같고. 이런 수신호 표현도 약간이 차이가 있는데 다음 포스팅에선 기회가 되면 이 것을 주제로 다뤄봐도 되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