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에서 보낸 시간 여행/문화,언어로 보는 헝가리

[헝가리어]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3(어디? 장소, 방향 찾기)

by 앨리05 2023. 4. 7.
728x90

헝가리 여행에 좋은 기본 표현이 필요한 이유 

헝가리어는 배우기 어려운 세계 5대 언어에 속한다고 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그 이유는 동사뿐 아니라 명사에 붙는 전치사까지 너무 많은 인칭 변화와 방향 변화 등이 있어서 이지 않을까 싶다. 그렇지만 또 조금만 용기를 내어 대화를 해 보면 어느 나라 언어가 다 그렇듯 현지인들이 알아서 잘 알아들어 주시긴 한다.^^;;

 

이 전편에서도 말했다 싶이 요즘 젊은 헝가리 세대들은 모르겠지만, 관광지에서 만나는 평범한 헝가리인들 대부분은 영어가 아주 유창하지 않을 것이고, 헝가리는 대표적으로 영어가 잘 통하지 않는 나라이기도하다.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도 아마 그들은 동양인이 우리는 아랑곳 않고 당당히 헝가리어로 말을 걸어올지도 모른다. 그러니 여행에 필요한 한두 표현 정도는 익혀가면 좋을 것이다. 

헝가리어, 헝가리 야경
낮보다 밤이 더 아름답다는 헝가리 야경, 헝가리 여행을 준비한다면 꼭 야경을 놓치지 말자!


어디에 있니? (Where 장소 의문사와 Be 있다 표현)

요즘 아무리 내비게이션이 잘 발달되어 있다지만, 여행을 하다 보면 길을 물어볼 일이 종종 발생하게 되는 것 같다. 초행길이다 보니 네비가 가리키는 목적지까지 분명히 다 왔는데 근처에서 건물 주변을 한참 빙빙 돌며 상점을 찾아 헤매기도 하고 말이다. 그럴 때 아무래도 주변에 있는 헝가리 사람에게 '어디?'라고 지도라도 가리키며 위치를 가리키며 물어라도 볼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1. 어디? Where? 에 해당하는 표현 Hol? (홀?) 
  2. 있다. Be 동사에 해당하는 표현 Van (번)

영어에 해당하는 어디에?라는 표현은 헝가리어로Hol?(홀?)이라는 표현을 쓴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헝가리 단어는 방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의문사 또한 변화할 수 있다. 어디로? Hova? (호바?) 어디에서 (Honnan?) 이런 식으로 말이다. 하지만 여행에 필요한 기본 회사 표현만 익히고자 하는 게 목적임으로 그냥 설명은 생략하고, 길을 잃었을 때는 지도 한 장 또는 여행지 그림 한장 보여주며, Hol van?(홀 번?)이라고 물어보면 충분할 것 같다. 

 

Van(번은) 영어의 3인칭 Be 동사로 is에 해당한다고 보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헝가리어의 의문사 Hol? Van? 이 만나면 "어디 있니?"라는 표현이 되는 것이다.  그 후에는 헝가리어로 쏼라쏼라 말해주겠지만, "Nem Tudom"(넴 뚜돔) I don't know에 해당하는 표현을 하거나 이해 안 된다는 손동작을 하면 친절한 헝가리 사람이 그 장소까지 데려다 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낯선 여행지에서 낯선 사람은 늘 조심해야 한다는 사실은 잊지 말자. 지나치게 친절하게 구는 사람일수록 경계하는 게 맞는 거 같긴 하다.)

헝가리 지도, 헝가리 여행 길찾기 표현
헝가리 지도 지하철 트램 지도 사진, 손으로 가리키며 길을 찾고 있는 모습


헝가리어 방향에 해당하는 표현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똑바로!)

길을 찾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방향 표현들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오른쪽인지 왼쪽인지 아니면 앞으로 곧장 이은 지 정도만 알아도 충분하지 않을까 한다. 

 

헝가리어로 오른쪽은 Jobb (요브), 왼쪽은 Bal(벌)이다. 하지만 Jobb, Bal이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는 드물고 다시 말하지만 헝가리어는 (명사에 전치사가 붙어) 방향성을 가지면 명사라 해도 변화가 있음으로 +ra(러)가 붙어 ~으로 라는 표현이 된다. 하여, 오른쪽으로는 Jobbra (요브러), 왼쪽은 Balra(벌러)이다. 

 

  • 왼쪽 Jobb : 왼쪽으로 Jobb + ra = Jobbra(요브러!)
  • 오른쪽 Bal : 오른쪽으로 Bal + ra = Balra(벌러!)

 유럽에는 큰 개를 키우는 집이 많은데 헝가리에서도 큰 개와 함께 산책을 하는 경우, Jobbra(요브러!) 또는 Balra(벌러!)라고 개에게 명령하는 주인의 말을 종종 들을 수 있기도 하다. 물론 그냥 예시 일 뿐이다.

 

그렇다면 똑바로 가야 하는 경우에는 뭐라고 할까? 우리가 길을 찾을 때 오른쪽 왼쪽으로만 가지 않으니 말이다. 그럴 때는Egyenesen!(에제네센)이라고 한다. 헝가리 사람이 손으로 어떤 방향을 가리키며Egyenesen!(에제네센)이라고 말한다면, 그 길로 곧장 가면 되겠다. 

728x90

방향 표현의 약간의 응용해보기. 

위의 내용을 이해했다면, '오른쪽에(으로) 있다. ' '왼쪽에(으로) 있다'는 어떻게 표현할까? 

바로 Jobbra van. (요브러 번), Balra Van (벌러 번)이다. 

아까 위에서 말한 3인칭 있다(Be)에 해당하는 표현 + Van 같이 붙여 쓰면 된다. 영어식으로 생각을 하면 잘 맞지 않아 복잡해진다. 헝가리어는 '명사 + 전치사'의 구조로 차라리 한국어 어순을 생각하면 더 쉬워지기도 한다. 

이것으로 오늘의 여행 헝가리어 기초를 마친다. 혹시라도 헝가리 여행을 준비하거나, 헝가리서 길을 찾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헝가리어 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 1 (가변운 인사, 감사 표현 등)

https://elly05.tistory.com/44

 

[헝가리어]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1(가벼운 인사, 감사 표현)

"Szia, Hungary!" (씨어! 헝가리!) 안녕, 헝가리! Hungary는 사실 헝가리어로는 Magyarorsa'g (머져르오르사-그)라고 한다. 헝가리는 유럽 내에서도 헝가리만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 언어를 가지고 있는 것으

elly05.tistory.com

2. 헝가리어 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 2 (~주세요!, 식당에서 )

https://elly05.tistory.com/209

 

[헝가리어] 여행에 좋은 회화 2 (~주세요! , 식당에서)

[헝가리어] 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 2 (~주세요!) 여행을 하다 상점을 가도 식당을 가도 주세요~! 란 말은 참 할 일이 많은 것 같다. 물론 웬만한 관광지의 상점에 있는 분들은 물건을 사고 파는데

elly05.tistory.com

3. 헝가리어 사랑합니다. 표현하기

https://elly05.tistory.com/53

 

애정표현이 너~무 자유로운 헝가리 (Feat.사랑해요=쎄레뜰렉!)

세계적인 헝가리 모델 '바바라 팔빈'(Palvin Barbara), 2019년 빅토리아 시크릿 엔젤스에 발탁되어 활동 중인 유명하고 아름다운 모델이다. 얼마 전 유튜브를 통해 우연히 '바바라 팔빈'이 한국에 방문

elly05.tistory.com

4. 헝가리어 읽는 법 (Yes/No, 숫자 등)

https://elly05.tistory.com/75

 

헝가리어 읽는 법 (매우 쉬움^^)_Yes/No, 숫자 등

헝가리어 읽는 법 (매우 쉬움^^) 지난 '헝가리어 여행에 좋은 기본 회화 표현'에 대한 키워드 검색 유입이 없을 듯하면서도 생각보다 꾸준히 발생하는 것이 신기했다. 정말 희소한 언어이기 때문

elly05.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