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지/블로그 키우기 외 재테크 정보

안양시 재난지원금 난방지원금 5만원 신청(모바일 화면 예시 포함)

by 앨리05 2023. 4. 2.
728x90

안양시 재난지원금 난방지원금 5만원 신청!

 

안양시에서는 이번 난방비 인상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이 늘고 있어, 이를 지원하기 위해 재난지원금 명목으로

소득이나 재산에 상관없이 안양시민이면 1인당 5만원씩 난방비를 일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엘리베이터에 붙은 깨알 같은 공지문을 보지 못했다면, 저도 그냥 모르고 넘어갈 뻔했습니다.;;)

 

그럼 신청 방법과 기준, 기한 등 필요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저도 신청하면서 경기지역화폐 앱 사용이 익숙지 않아 조금 헤맸던 부분에 대해서도 안내하려고 합니다. 

저는 경기도 다른 지역에서 지역화폐 카드를 이용하다 이번에 안양시로 이전이 필요한 케이스였는데, 이미 다른 지역 카드가 있는 상태에서 신규 지역 카드를 발급하려고 하다 보니 은근히 헷갈리더라고요.


 

지급 대상 및 신청 방법 안내 (모바일 메뉴 예시)

 

1. 지급 대상 : '23년 2월 9일 24시 기준 안양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내국인, 영주권자, 결혼이민자

 

2. 신청 방법 :

✅온라인 신청

 

 - 지급 대상 : 안양사랑페이카드를 소지한 내국인만 신청 가능 (카드가 없으면 온라인으로 바로 발급 신청 가능!)

                      👉카드 발급 신청 방법은 아래에 그림과 설명으로 자세히 안내!    

 

 - 신청 기간 : 3/06(월) ~ 5/31(수)

   (3/6~3/17까지 요일별 4부재(생년끝번) 적용 실시하였지만, 날짜 지났으므로 Pass)

 

 - 모바일을 통해 신청해 보기 : 

 

 

1) 기존에 안양사랑페이카드를 이용 중이시라면...

1️⃣ 경기지역화폐 앱 찾기 (없으면 모바일에 설치!)
2️⃣ 모바일 실행 시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에 위에 ✔️안양시로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그리고 아래 홍보면에 "제2차 안양시 재난기본소득" 신청하러 가기 배너 클릭!
3️⃣ 이후 모바일 인증하고, 기본 정보 입력 후 5만원 신청하기! 끝!

<경기지역화폐 메인 화면 참고>

 


 

2) 다른 지역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안양시로 지역변경 및 카드발급이 필요한 경우라면... (예: 광명시 > 안양시)

내 경우가 이 케이스에 해당되는데, 그냥 해보려니 카드 신청하기 메뉴 찾기가 좀 헷갈리게 되어 있더라고요. 

1️⃣ 경기지역화폐 앱 찾기 (없으면 모바일에 설치!)
2️⃣ 모바일 실행 시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에 윗부분 ✔️안양시로 변경하기!

      그러면 아까와 바로 아래 "카드 신청하기" 메뉴가 생성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삼줄 메뉴 바에는 카드 신청하기 메뉴가 없습니다.
3️⃣ 이후 지역카드 선정하고,  모바일 인증하고,
      아래 홍보면에 "제2차 안양시 재난기본소득" 신청하러 가기 배너 클릭! 5만원 신청하기! 끝!

< 아래 그림 참고>


 

3) 경기지역화폐가 처음이시라면...

1️⃣ 경기지역화폐 앱 다운로드
2️⃣ 경기지역화폐 회원가입 진행
3️⃣ 모바일 실행 시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에 윗부분 ✔️안양시 선택!
4️⃣  "카드 신청하기" > 배송지 입력 > 발급 완료> 7일 이내 카드 배송 완료
      (카드 신청이 완료되면 카톡! 이 날아옵니다.)
5️⃣  "제2차 안양시 재난기본소득" 신청하러 가기 배너 클릭!
6️⃣ 배송된 수령 후 안양사랑페이카드를 앱에 등록하기! (모바일에서 이용 가능)

재난기본소득 신청은 온라인 카드 신청이 끝나면 카드 수령 전에도 가능함으로 카드가 배송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먼저 진행하셔도 됩니다.

 

<안양사랑페이카드 모습>

 


✅오프라인 신청(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 안양사랑페이카드 신규발급 가능

- 지급 대상 : 내국인, 영주권자(F5), 결혼이민자(F6)

- 신청 기간 : 4/03(월) ~ 5/31(수) (평일 9시~18시, 토요일 9시~17시)

  ※4월 3일부터 14일까지 요일별 5부제(생년끝번) 적용  (요일을 잘 골라 방문! 토요일은 누구나 가능!)

     👉요일별 5부제는 아래 사진 내용 참고 

-  신분증 필히 지참!

 

<안양시 재난기본소득 공고 안내문>

728x90

3. 사용 기한 : 지급일로부터 '23년 8월 31일까지

 

4. 사용처 : 안양사랑페이 가맹점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 사용기한 경과 시 사용 불가!)

                   미사용 금액은 전액 100% 회수 예정


그러므로 우선 안양시 재난기본소득으로 난방지원금 5만원이 지급되면, 바로 안양사랑페이 가맹점에서 이 금액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괜히 미뤄두다 잊어버리면 아무 소용없으니 말이다. 

지급일은 지난번 코로나 재난지원금 지급 시에도 그러했고 신청하면 거의 1일 이내 바로 지급해 주었고, 이번에도 그렇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난방비가 많이 올라 고생하고 있는 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 또한 코로나 비상 시기와 같이 재난지원금이 필요한 시기로 보고 난방비지원금을 시민 누구에게나 차등 없이 지급하기로 결정한 안양시의 결정에 박수를 보낸다. 

덕분에 나같이 지역사랑페이카드를 아직 발급받아 사용하지 않던 사람들이 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기회도 되고, 인당 5만 원이지만 본 카드의 원래 취지에 맞게 소비 활성화로 지역 경제를 살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END-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