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지/부동산(1기 신도시)

월판선 조감도 (평촌/안양운동장역) : 역 주변 특징, 착공 등 정보

by 앨리05 2021. 3. 24.
728x90
반응형

월판선 조감도 (평촌/안양운동장역) : 역 주변 특징, 착공 등 정보

월곶~판교 복선전철 노선도

*출처 :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

월곶-판교 전체 노선 중 1기 신도시인 북평촌에 들어서는 노선은 노란색으로 표시한 <안양운동장역>입니다. 서판교까지는 3정거장, 판교까지 4 정거장으로 이어져, 판교에 일자리가 있으신 분들은 주거 인프라가 뛰어나고 리모델링 이슈가 있는 1기 신도시 북평촌에 거주하며 출퇴근하기가 매우 용이해 보입니다. 현재는 월판선이 아니라도 3330 광역버스 (가끔 2층 버스)가 다니는데 탈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거의 막히는 구간이 없어 30분 내로 금방 도착합니다.  


월판선 조감도 (안양운동장역)

월판선 안양운동장역이 들어설 곳은 지도상에 GS셀프주유소가 있는 4거리(붉은색 표시)라고 합니다.

조감도대로 완성될 모습이 기대되네요.

그리고 지도상 월판선 안양운동장역 아래 자리 잡은 것이 북평촌의 아파트들입니다. (붉은색 네모 표시) 계획된 1기 신도시 답게 네모 반듯한 모습입니다. 길이 잘 닦여 있어 도보로 10여분 정도면 역 근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성인 여자 걸음 빠른편). 북평촌에는 대체로 소형 평수의 아파트들이 모여 있습니다. 현재는 아래 범계역, 평촌역 4호선 라인을 이용하여 서울로 출퇴근하며, 특히 범계역은 서울을 제외한 경기도에서 가장 큰 상권이라고 합니다. 직접 가보니 정말 사람들이 바글바글 했습니다. (거리두기 시행 전)

 

#직접 가서 본 월판선 안양운동장역이 들어설 GS주유소 근처 4거리 모습

안양시청을 중심으로 위쪽 북평촌 아파트들은 월판선 개통 이슈와 함께 리모델링을 준비하기 위해 추진위를 구성하고 단체 카톡방을 통해 홍보하는 등 조금씩 활동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평촌에서는 범계역 주변의 목련2단지대우선경 아파트가 안전진단을 통과하는 등 리모델링 추진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도에는 보이지 않으나 그 아래 남쪽으로 학원가가 큰 규모로 자리 잡고 있어, 그쪽 주변의 집값이 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동쪽으로는 판교만큼 큰 규모는 아니지만 업무단지(노란색 표시 지역)가 자리 잡고 있고 향후 3플역세권이 될 인덕원역(파란색 표시)이 있습니다. GTX-C 인덕원 정차도 아직 논의 중이다고 합니다.

 

또 크게 보면 안양종합운동장 부근 오래된 아파트들의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어(북쪽 노란색 표시 부근) 향후 새 아파트들이 들어서고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오래된 신도시인 평촌이 확장되는 현상으로 안양으로 인구가 유입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신호로 보인다는 의견입니다.

 

직접 가보니 학의천을 따라 북평촌 아파트들 사이로 넓은 공원이 곳곳에 있어 꽃들이 예쁘게 피고, 새소리도 들려, 산책을 하기에도 매우 좋은 환경이었습니다.

 

<월판선 관련 급행, 완행 속도, 착공, 개통 등과 관련 세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elly05.tistory.com/114?category=966401

 

동과 서를 잇는 '월판선' 고속전철 (ft. 평촌 안양종합운동장역)

동과 서를 잇는 '월판선' 고속전철 (ft. 평촌 안양종합운동장역) 국토의 동과 서를 잇는 월판선(월곶-판교선)에 대해 알아본 내용이다. 일부 내용은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

elly05.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