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지

부의 대이동 리뷰 (오건영 저)_거시적 관점에서의 경제 전망과 대응

by 앨리05 2021. 2. 5.
728x90

부의 대이동 리뷰 (오건영 저)_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부의 대이동 (금과 달러의 흐름으로 읽는 미래 투자 전략) 

                                                                                -오건영 지음- (2020년 7월 20일 출간)

 

 

Part 1 기초 지식 편 : 돈의 흐름을 읽는 환율과 금리에 대한 이해

Part 2 달러 투자 편 : 궁극의 안전 자산 달러로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라

Part 3 금 투자 편 : 초저금리에 장기화, '황금의 시대'가 돌아왔다

Part 4 최종 정리 편 : 위기에 강한 자산에 투자하라

 

 

<서론>

 

전 세계적으로 양적 완화 정책으로 인한 유동성이 넘쳐나고 부동산뿐 아니라 주식 등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는 이때,

나는 과연 시대의 흐름에 올라타 올바른 방향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지, 최근의 현황을 파악해 보고, 앞으로 어떤 경제적 변화가 일어날지 거시적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Q 과거 사례로 볼 때 양적 완화 후 연준의 테이퍼링(금리 인상)을 통해 시중의 유동성을 거둬드릴 때는 언제쯤이 될까?

 

Q 시중에 달러가 증가하게 되어 약 달러 기조가 예상되는 가운데 달러 자산에는 어떤 관점으로 투자하면 좋을까?

(달러는 계속해서 전 세계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견고히 지키며, 앞으로도 경제 위기 상황에서 예전과 같은 힘을 발휘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중국 위완화의 도전은?)

 

Q 금 자산을 포트폴리오에 편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 금 자산의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만약,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시장에 대응함에 있어 저와 같이 이러한 질문이 있으신 분이라면 본 '부의 대이동' 책에서 해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도 가장 최근에 발간되어 한국 경제 상황을 중심으로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어 도움이 되었다. 


<본문>

 

Part 1 기초 지식 편 : 돈의 흐름을 읽는 환율금리에 대한 이해

 

기본적으로 환율과 금리에 대한 이해와, 기준 금리와 시장 금리 조정을 통해 어떻게 양적 완화와 같은 정책을 실시하고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이다. 

 


 

Part 2 달러 투자 편 : 궁극의 안전 자산 달러로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라

 

핵심 키워드는 *'달러 스마일'

(*달러 스마일 : 달러 유동성 공급이 늘면서 달러 가치는 하락하는 그래프를 보이다가, 위기 국면에서 달러 수요가 늘면서 달러 가치가 상승하면 달러 그래프가 마치 스마일과 같은 모양새를 하는 것을 일컬음)

#왼쪽 사진(달러 스마일)은 P152에서 발취함. 역사적 흐름등을 그래프로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음.

 

 

달러 자산의 특성과 원화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위기 때마다 달러 자산이 크게 상승해 방어 효과를 톡톡히 해왔다는 것.

하지만 지난 외환 위기 때와 달리 현재의 한국의 펀드멘탈은 튼튼한 편이고 외화 보유도 부족하지 않은 편으로, 이전처럼 외화 부족으로 인한 국가 위기와 달러가 아주 강세를 보여 환차익을 통한 몇 배 되는 큰 이익을 얻는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더라도 향후 다가올 위기에 대비하여 포트폴리오에 달러 자산을 편입 함으로써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중국의 성장과 디지털 화폐 등의 성장으로 위완화의 강세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위완화 가치가 상승하면 원화도 가치 상승하는 모양새로 원화 대비 위완화를 보유하는 것은 실질적을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에 있어 큰 의미는 없을 것 같다는 내용이다. 

 

현재는 주식 등 자산 가치가 상승하는 시장에 좋은 국면에 있지만, 위기는 언제든 반복될 수 있음으로 시중에 달러가 풀려 달러 가치가 하락했을 때 조금씩 포트폴리오에 달러 자산을 편입함으로써 위기가 왔을 때 '달러 스마일'을 효과를 통해 내 포트폴리오를 방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Part 3 금 투자 편 : 초저금리에 장기화, '황금의 시대'가 돌아왔다

 

우선 금은 안전 자산이 아니다. 

위기시에 달러 가치가 상승하는 반면 금은 주식 시장과 같은 움직임을 보였으므로 포트폴리오의 방어 수단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역사적으로 달러와 금은 반대의 움직임을 보임) 다만 양적완화 금리 인상이 반복될 때마다 시중에 유동성은 조금씩 늘어왔고, 시중에 달러 등 화폐가 늘어나면 금과 같은 자산의 가치는 조금씩 상승하게 된다는 관점이다. 

 

금은 원자재로서의 특성, 귀금속으로서의 특성, 마지막 (실물) 화폐로서의 특성을 갖는데, 마지막 특성으로 인해 앞으로 초저금리 시대 장기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종이 화폐의 공급이 크게 늘어난다면, 반대로 실물 화폐로서의 금이 가진 매력은 상당히 높다고 한다. 

 

세계적인 투자자 '레이 달리오'는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수익률이 훌륭한 자산은 화폐 가치가 절하되고 내수와 세계 경제 갈등이 심할 때 빛을 발하는 금과 같은 자산" 이라며, "투자자들은 금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해 위험을 줄이고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라고 한다. 

 


 

Part 4 최종 정리 편 : 위기에 강한 자산에 투자하라

 

마지막 파트에서는 글로벌 경기 침체 시나리오 관점에서 나쁜 인플레이션 혹은 디플레이션 시나리오와 경제 성장의 관점에서 무역 전쟁의 해소가 가져올 시나리오를 전망해보며, 위기에 강한 자산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함으로써 다변화된 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결론>

 

상기 자산의 특성과 효과 등을 설명하기 위해 최근의 현상부터 과거의 역사적 흐름까지 그래프와 데이터로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어 경제의 거시적 흐름을 이해하기에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지만 조금은 반복되는 설명이 길게 이어지는 부분이 있어 술술 넘어가지 않을 때도 있기는 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나의 자산 관리와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에 있어, 단순히 투자의 대가 레이 달리오의 '올 웨더 포트폴리오에서 금의 비중이 7.5%이니 나도 그냥 7.5%'로 따라 하기보단, 이와 같은 경제 서적을 통해 insight를 얻고 공부하며 현재 내가 보유한 자산 현황과 구성하고자 하는 포트폴리오의 자산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스스로 판단하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