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생활 (HR 경력 쌓기)

'리버스멘토링'은 과연 한국기업을 수평적으로 만드는가?

by 앨리05 2020. 8. 6.
728x90

'리버스멘토링'은 과연 한국기업을 수평적으로 만드는가?

 

이번엔 한국 기업에서의 리버스 멘토링(Reverse Mentoring) 제도를 적용해 본 경험을 남기고자 한다. 

요점은 단순 제도의 도입보다는 젊은 사원들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더 중요한 것이 아닌지이다. 


"먼저 리버스 멘토링이란?"

이름 그대로 기존 기업의 선배나 직장 상사가 멘토가 되어 멘티를 이끄는 멘토링 방식과 반대로

후배 사원이나 젊은 직원이 기존 사원의 멘토가 되어 

멘티에게 젊은 아이디어와 트렌드, 밀레니얼 세대의 감각과 기술 등을 코칭하고 조언하는

'역 멘토링' 제도이다. 

 


"리버스 멘토링의 기대 효과는?"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리버스 멘토링을 도입하고자 하는 걸까?

이는 기업문화의 개선과 소통의 리더십 및 인재 육성, 트렌드 파악의 측면이 있다. 

 

리버스 멘토링을 통해 기업은 과거 전통적인 위계에 의한 수직적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경직적인 문화에서 

비롯되는 소통의 단절과 같은 부작용을 해결하고,

기업 문화를 젊고 유연한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작동하는 긍정적 조직으로 변화를 주고자 한다. 

 

비단 기업 문화 뿐 아니라, 리버스 멘토링을 통해

*멘토(젊은 사원, 후배 사원)는 자신의 아이디어나 기술을 전달하고 표현할 기회를 얻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으며,

*멘티(기존 사원, 선배, 경영진 등)최신 트렌드와 시장 변화,

신규 고객이 될 밀레니얼 세대의 문화와 니즈를 파악하고, 

신기술을 습득하거나 그들과 소통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여기까지가 기존의 LG연구원 등과 같은 곳에서 리버스 멘토링의 연구 사례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설명이자,

CJ, KB등 소위 기업 문화가 좋다고 소문이 나 요즘 밀레니얼 세대가 입사하고 싶은

기업에 뽑힌다는 기업들이 앞 다투어 리버스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고 홍보하는 이유이고,

이들을 따라 여러 기업에서 이 제도를 유행처럼 받아들이려 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리버스 멘토링은 한국기업에서 본 취지대로 받아들여져

실질적으로 이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을까?

여기에 대해 필자는 다소 의문이 든다. 


"외국 기업의 리버스 멘토링 성공 사례"

 

리버스 멘토링이 최근 교육의 트랜드처럼 받아들이게 된 데는

외국의 유명 기업 구찌(Gucci)가 본 제도를 통해 완전히 젋고 새로운 기업으로 성공한 사례에 있다.  

 

현재의 명품 브랜드인 구찌는 35세 이하의 밀레니얼 세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62%를

차지할 정도로 커졌다. 

불과 4~5년 전만해도 구찌의 이미지는 기존 중년 브랜드의 이미지로

다소 올드하다는 인식이 강해 20~30대의 젊은 고객들에게는 외면받던 브랜드였다. 

명품 시장의 주 고객이 최근 중장년 층에서 젊은 층으로 변하고 있는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말이다. 

당연 매출도 정체되고 영업 이익도 급감하여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를 겪고 있었다. 

 

 

하지만, "It's Gucci!" = "It's Cool" 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어느 순간부터 구찌의 디자인이 굉장히 과감하고 트렌디하게 획기적으로 변했으며, 

젊은 세대가 열광하는 트렌드한 패션 브랜드로 탈바꿈하고 매출과 영업이익도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평소에 그닥 브랜드에 관심 없는 나조차, 이 시기쯤 지하철역의 백화점 근처를 지나가면

 요즘 구찌 디자인이 뭔가 달라졌네,,,,하고 느낄 정도였으니;;;)

 

이러한 구찌의 변신에는 신규 CEO 선임으로 조직 혁신을 위해 

'리버스 멘토링'을 통한 밀레니얼 세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과 

수석 디자이너 자리에 과감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당시 무명 디자이너의 파격적인 채용,

온라인을 통한 유통 채널의 다변화 등이 있다. 

아무튼 '리버스 멘토링' 제도가 이러한 기업을 변신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한국 기업에서의 리버스 멘토링의 적용"

 

 

다만, 한국 기업이 리버스 멘토링을 도입할 때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사실 구찌가 성공한 중요한 포인트는 단지 최근 유행하는 멘토링 제도의 도입이 아니라

"밀레니얼 세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에 있다. 

 

사실 밀레니얼 세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경청하고 수용할 수 있는 

환경과 기업문화만 조성된다면, 그 제도는 꼭 '리버스 멘토링'이 아니어도 상관이 없을 것이다. 

 

여기서부터는 혹자의 개인적인 의견일 수도 있지만,

본 제도를 기업에 도입하기 위해 한국 기업 적용 사례나 본 기업에서 운용해본 결과,

한국 기업은 제도의 목적의 전후가 바뀐 채,

우리 기업은 '리버스 멘토링'을 적용했어요~그러니 이렇게 기업문화가 앞서 가요~~~ 에

초점이 맞춰져 뭔가 이벤트성, 홍보성으로 자리매김한 듯도 싶다. 

 

하지만 정말로 한국 조직의 기성세대들은 이러한 변화를,

나보다 젊은 사원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 

 

물론 강제적으로다 본 제도를 도입하고 기업에서 운영하면 이로 인한 부수적인 변화 효과나

적어도 요즘 시대가 변하긴 변했다고는 느낄지는 모른다.

다만, 직장에서 연공과 서열이 중요하고,

신입사원과 어린 사원은 윗분들 눈치를 보게 되고 의견을 개진하기도 힘든

우리나라 기업 문화에서 리버스 멘토링을 도입해도 

이런 마인드의 변화 없이는 단지 기업의 홍보로 남거나,

경영진의 오더에 의해 눈치만 보며 따르는 척만 할 뿐

구찌와 같은 변화와 기업의 성과(performance)로 까지 이어져 진정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리버스 멘토링의 도입으로

신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 밀레니얼 세대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하여 제품을 개발하거나 하는

사례는 들어보지 못했으니 말이다. 

실제로도 리버스 멘토링을 수행하기 위한 멘토(젊은 사원)도 멘티(기존 선배 사원)를 가르치는 일을

심적으로 부담스러워하는 듯도 했다. 

 

다만, 요즘~ 36년 만에 명품 브랜드로 재탄생하여 젊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빙그레의 "꽃게랑(Cotes Guerang)"

혹시라도 이러한 시스템적 기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리버스 멘토링이 필요하다면"

 

먼저 본 제도를 시행하는 목적과 효과를 분명히 밝히고,

경영진 또한 합의된 모습으로 앞으로 변화해야 할 조직문화의 방향과 더불어

이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로 표현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 본 기업에서는 본 제도에 대해 임원 1인의 의지만 있을 뿐

막상 다른 부서 임원이나 멘티의 대상이 될 팀장들은 별 관심도 의지도 없는 분들이 많아

리버스 멘토링을 진행하는데 여간 어려움이 있지 않았다.

이렇게 되면 단순히 이들에게 또 하나의 직접적인 업무 성과 외의 일을 하나

더 부여해주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 

 

차라리 처음부터 멘토-멘티에게 

멘토링 활동에 대한 주제와 목표, 성과까지 이어질 수 있는 과제를 주어

책임감을 부여해주거나 그룹별 차별화된 보상으로 엄격한 모니터링과 함께 진행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멘토의 심리적 부담을 줄어줄 수 있도록 1:다수의 매칭이나,

연말 평가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사람들을 Mix 해 매칭 하는 방법 등도 고려해볼 수 있겠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세대에 상관없이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젊은 세대도 의견을 낼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동반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참고문헌 : LG경제연구원 '기업을 젊고 활력 있게 만드는 리버스 멘토링' 2019.08.30 곽연선님 

 

★기업 '멘토링'/최근 트랜드인 '리버스멘토링'에 대한 세부 기획/운영 내용을 담은

'전자책 PDF' 가이드북입니다.  

실무에 바로 적용이 필요하신분들이 활용하실 수 있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아래 링크 클릭!)

www.happycampus.com/report-doc/25113995/

 

조직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멘토링(리버스멘토링)' Guide 레포트

“멘토링 활동을 통하여 조직 생활에 적응하며, 선배의 지식과 업무 스킬(Skill), 경험을 습득하고, 협업 Network를 형성합니다.”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000명 이상 기업체에서 10여년간 근무하며

www.happycampus.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