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지

1기 신도시 리모델링 공공컨설팅 결과(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by 앨리05 2022. 7. 3.
728x90

1기 신도시 리모델링 공공컨설팅 결과(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사업성 여부에 참고할 수 있는 공공컨설팅이 실시되었다고 하고 결과가 궁금했었는데, 자세히는 보지 못했지만, 결론은 재건축보다는 리모델링이 사업성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이었다.

 

안양(평촌), 김포, 성남(분당), 부천, 고양(일산) 1기 신도시 5개 도시 중 분당 1곳을 제외하곤 모두 리모델링이 유리하다는 평으로 아래와 같이 기사화도 되었다. 

 

1기 신도시 4개 단지, 용적률 300% 적용해봐도…재건축 사업성 낮아 (naver.com)

 

1기 신도시 4개 단지, 용적률 300% 적용해봐도…재건축 사업성 낮아

경기도 30년 이상 아파트 7곳 리모델링·재건축 사업성 분석 6곳, 리모델링이 다소 우수 7곳 중 5곳이 1기 신도시 지역 4곳, 재건축 사업성 충족 안 돼 용적률 높여도 시세 등 제약 윤 대통령 공약

n.news.naver.com

 

재건축 용적율(최대 300% 적용)을 적용해 사업성 분석을 하였는데도, 재건축보다는 리모델링이 유리하다는 결과로, 1기 신도시를 전면 재건축하겠다는 새 정부 공약도 사실상 실현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새 정부 공약으로 우리 단지도 리모델링을 추진 중, 재건축으로 가야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던 것 같은데, 리모델링인지 재건축인지 긴가민가 하다면,  공공컨설팅 결과가 주민들의 의사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인지 리모델링이 다시 설득력을 얻어 사업성도 있고, 속도도 빠른 리모델링으로 추진하려는 모양이다.

창립총회도 설립된다고 하니 말이다.

이쯤되니 아파트 여기저기 건설사에서 리모델링을 응원하는 플래카드, 현수막 같은 것을 걸어준 것이 보인다. 

물론 반대를 하는 분들의 현수막도 간간이 보인다. 주민들 다수의 상황이 각기 다르고, 여러 이익이 얽힌 문제이지만, 서로 원만히 합의하해 발전된 방향으로 잘 해결해 나갔으면 하는 바이다. 

■ 평촌 아파트 매수세와 전세 동향

확실히 우리 단지만 보더라도 매수세는 1~2년 전보다 줄어, 평평한 곡선을 그리고 있다.

호갱노노 같은 어플을 보면 1~2년 전 코로나 직후부터 하루가 다르게 가격이 오르고, 매매 건수가 찍히던 때는 지나고 잠시 쉬고 있는 것인지,,, 정말 모든 일에는 때가 있나 보다. 

 

'21년 말무렵 안양에 갑자기 늘어났던 전세 매물도 다행히 줄어든 모양새다. 

그때 정말 늘 거주 수요가 있고 이 살기 좋다는 평촌에 전세가 안 나가고 하루가 다르게 매물이 쌓여가서

놀랬는데, 일시적으로 과천 그리고 다른 안양 지역에 신축 입주가 늘어나서 벌어진 현상인 듯하다.

금방 다시 평소대로 돌아온 것을 보면 말이다. 

 

덕분에 큰 결심을 하고 입주하게 되었지만, 지금보면 금리도 인상되고, 적당한 때 고정금리로 대출받아 잘 들어왔다 싶기도 하고, 이럴 거면 그냥 매수하자마자 입주할 수 있는 물건으로 사서, 아파트 가격이 이렇게 오르지 않았을 때 이자가 좀 더 낮은 보금자리론 같은 주택담보대출도 이용하고, 연말 정산 때 1주택자 혜택도 받을 수 있었을 텐데 좀 아쉽다. 아파트 가격 조건이 되어도 매수 후 거의 바로 입주해야 연말 정산 때 절세 혜택이 있더라.

뭐 그것까지 계획하고 아파트를 매입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냐만.

지금까지 살펴본 동향을 몇자 적어보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