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지

리얼티인컴(O) 배당 인상/스핀오프 오리온(OLN) 리츠 어찌할까?

by 앨리05 2021. 12. 7.
728x90

리얼티인컴(O) 배당 인상/스핀오프 오리온(OLN) 리츠 어찌할까?


코로나19가 시작 된 지 몇 개월 후, 리얼티인컴(O) 이라는 미국 배당주를 알게 되었다.

[리얼티인컴] 매월 배당을 약 4~5%가량 주는 부동산 리츠(일명 월세 받는 주식)

약 60달러일 때부터 조금씩 사모아서 지금은 약 70달러 정도 되었다. (언제나 조금 들고 있는 게 문제이지만;;)
매월 배당도 따박따박 들어오는데, 시세 차익과 환율 상승분까지 더하면 정말이지 기특한 녀석이다.

최근에는 배당 인상도 발표했다. ('21년 11월 16일)
기존 주당 0.236달러 → 0.246달러로 인상, 작년보다 5.1% 인상된 것이라고 한다.


아무튼 이런 기특한 월배 당주가 스핀오프 한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스핀오프]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화된 기업이 한 사업을 독립적인 주체로 만드는 회사분할을 뜻하는 용어다.

리얼티인컴이 베리츠라는 회사와 합병 후 오피스 리츠를 분사했다고 한다.
그 오피스 리츠가 바로 *오리온 리츠(OLN)이다.

소식을 듣고 다시 자세히 알아봐야지,,, 하고 잊고 있었는데, 어느 날 카톡이 날아왔다.

오늘은 배당금 들어오는 날이 아닌데;; 배당주는 뭐지? 단수주 대금은??
그때서야 리얼티인컴 분할 소식이 떠올랐다.

리얼티인컴 주식 10주당 -> 오리온 리츠 1주를 무상으로 지급한다고. (물론 세금 제외하고)
그리고 나머지는 단수 주대 금(현금 청산)을 해주는 방식인가 보다.

어찌 됐던 무상으로 받은 주식이니 좋구나 하고 계좌를 열어봤더니,,
허거덕 얼마 안 된다지만 -35%를 찍고 있다.

*Orion Offic Reit (오리온 오피스 리츠)


이제 이 녀석을 어찌해야 할까?


다른 이의 블로그에서 글을 찾아보니
① 공짜로 받은 주식이니 어디 한번 배당이 나올 때까지 계속 들고 가본다.
(현재 오리온 리츠 배당은 정해진 바가 없고 공시를 기다리고 있나 보다.)
나는 리얼티인컴에 대해서는 잘 알고, 오리온 리츠에 대해는 아는 바가 없으며, 처음부터 리얼티인컴을 모아가는 것이 목적임으로 매도 후, 차라리 리얼티인컴을 사겠다.
③ 연말 해외 주식 양도세액 낼 것이 있는데, 어차피 공짜로 받은 거 -난 상태에서 매도하여 양도세액을 줄이고 현금을 확보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처음에 나는 이런 식으로 처음 받는 공짜 주식이라 신기하기도 하고, 배당이 궁금하기도 하여 ①의 용도로 계속 보유해볼 생각이었는데, 요즘 같은 조정기, 그러나 환율은 높아 달러로 환전은 하기 어려운 이때, 더 좋은 우량주를 매수하기 위한 현금 확보, 즉! ③번의 용도로 사용하는 게 좋겠다고 마음을 바꿨다.

안 그래도 마침 애매하게 250만 원을 넘어가서 내야 하는 양도 세액도 약간 있고 말이다.
그렇게 결단을 내린 오늘 주가를 보니 갑자기 +3%로 오르고 있는 게 아닌가,,, 다시 두고 보기로 했다.....

근데 생각해 보면 -35%라고 해도 몇 주 되지도 않아 얼마 되지도 않는 양을 가지고 뭘 그렇게 고민하고 있나 모르겠다. (늘 조금 들고 있는 게 문제인데 말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