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일지

[SOCL ETF] 꾸준히 상승하는 전세계 SNS(소셜미디어) 기반 etf

by 앨리05 2021. 2. 18.
728x90

[SOCL ETF] 꾸준히 상승하는 전 세계 SNS(소셜미디어) 기반 etf

SOCL ETF소셜 네트워킹, 파일 공유 및 기타 웹 기반 미딩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회사를 포함하여 소셜 미디어 업계에 종사하는 기업의 주식 실적을 추적하는 ETF이다

 

한 마디로 전세계를 대표하여 잘 나가는 소설미디어 기업을 모아둔 ETF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내가 맨 처음 이 SOCL ETF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건 '20년 말 미국 대선이 실시 될 때쯤이다.

페이스 북이나 트위터 등에 온갖 대선 관련 뉴스나 홍보 등이 쏟아져 나올 테니 광고 등 활용도가 늘 것이니 말이다. 

 

아래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지금까지 정말 꾸준히 쉬지 않고 올랐다. 정말 아름다운 나이키 곡선이다. 

역시나 그때 샀어야 했는데,,, 하는 아까운 etf 중에 하나이다. 


 

<SOCL ETF를 구성하는 대표 종목>

 

1. Snap inc Class A    9.76% 

(Snap Chat이란 SNS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10대들에게 인기 1위의 SNS이고 2위가 인스타그램이라고 한다.)

2. Tencent Holdings Ltd    8.84%

(한국 카카오가 사업모델을 B/M 한다는 중국의 대표적인 Big tech. 기업. SNS 외에도 게임 분야 등 다양한 비즈니스 성장 모델을 가지고 있다.)

3. Twitter Inc             8.19%

(한 때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로 자신의 의견을 많이 표출한다는 것은 알았지만, 주가 상승이 이 정도 일 줄이야. 2월 17일 자에 따르면 연속 11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주가 상승을 한 미국 시장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기업 중 하나라고 한다.) 

4. 중국의 Baidu (7.43%)와 미국의 Facebook (6.63%) 이 빠지지 않고 들어 있다

5. 한국의 자랑스러운 Naver도 6.16%의 꽤 많은 비중으로 편입해 있다. 

 

 

그 외 사진에 있는 기업 모두 SNS 소셜미디어 외에도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게임, AI, 자율주행차, 최근에는 AR/VR 기술을 이용한 메타버스 등 다양한 성장 모델을 가지고 있어 여러모로 탐나는 기업들이다. 이런 기업들이 한데 모여 있으니 주가가 상승할 수밖에.

 

지금이라도 조금씩 모아 가고자 어제 하락장에 조금 SOCL ETF를 매수해 보았다. 


 

<글로벌 X 소셜미디어 ETF>

*티커 : SOCL (약어인 티커는 Social에서 따서 SOCL)
*1주당 가격 : 77.02 USD ('21년 2월 18일 기준)
*펀드 설정일 : 2011/11/15  (운영한 지 9년 정도 된 ETF)
*수수료 : 0.65%
*배당 주기 : 연간
*배당률 : 0.1120
*운용사 : Global X Fund (요즘 성장하는 대표적인 배터리 분야인 글로벌 리튬 배터리 LIT ETF와 동일 운용사)
*순자산 : 349,355 (천, 달러)
*주식수 : 5,350
*기초 자산 : Solactive Social Media TR USD

 

일단 소셜미디어라는 그래도 현재까지 신생 IT 사업분야이기에 ETF 운용은 한 기간은 다른 SPY ETF 같이 2008년 금융위기까지도 거치고 올라온 역사 깊은 ETF는 아닐지라도 Global X 리튬 & 배터리 LIT ETF와 함께 신사업분야에서 꾸준히 성장하며 수익을 내고 있다.

 

다만, 펀드 자산과 주식수가 좀 적은 편이어서 매수, 매도 시 약간의 시간이 걸리거나 드물지만 미체결되는 경우가 있기는 한데 원하는 타이밍에 거래를 못 할 정도는 아니지만 이점은 확인하는 게 좋겠다. 한 주당 가격도 우리돈 약 8만원 내외로 조금씩 사 모으기 그리 부담되지 않는 가격이다. 물론 성장하는 섹터인 만큼 배당은 적다. 배당 투자를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평소 SNS에 관심이 있고, 활동을 좋아한다면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어 SNS 기반의 잘 나가는 기업들을 모아둔 ETF에 관심을 가져봐도 재미있게 투자를 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

(어디까지나 투자 추천이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투자는 본인이 스스로 공부하고 판단하여 결정하시길^^)

 

<함꼐하면 좋은 글>

elly05.tistory.com/40?category=963915

 

[LIT ETF] 전기차, 배터리 관련 ETF 뭐 없을까?

LIT ETF를 아시나요? 뉴스를 보면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에 정부의 양적완화 등 경기 부양정책으로 시장에서의 유동성의 효과를 예상하며 동학개미들도 국내주식뿐 아니라 해외주식까지 적극

elly05.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